티스토리 뷰

난치성 질환으로 분류될 만큼 치료가 까다로운것이 여드름흉터이다. 여드름은 흔히 청소년기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난다. 이를 성인여드름이라 부른다. 이 여드름은 한번 생기면 재발이 잦고 오랜 기간 내 피부에 존재하고 자칫하면 여드름 흉터로 남게된다. 


 여드름 흉터는 대부분 소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손으로 무분별하게 여드름을 짜내거나 염증성 여드름이 악화된 후 관리가 되지 않아 피부세포가 죽거나 피부가 깊게 패인 형태로 흉터가 남게 된다. 얼굴에 몇개씩 난 여드름도 신경이 많이쓰이는데 흉터로 계속 남는다면 이로인한 스트레스는 엄청 크다. 오랜기간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로 고생한경우에는 자신감 하락은 물론 심한경우 대인기피증까지 찾아오게 된다.


● 여드름 치료에 대한 오해

 시중에는 여드름 및 여드름 흉터 제거 방법, 제품들이 다양하지만 단순히 제품만으로는 여드름 흉터치료가 어렵거나 여드름 치료로 피부과 병원에 갔을때만 좋아진다라는 말을 흔히 들을 수 있다. 여드름 재발이 잦은 원인으로는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고 생활습관이 바뀌지 않는다면 여드름은 재발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원인

 


 여드름자국과 여드름 흉터는 일반적으로 모공 속 피지가 월활하게 배출되지 않으면서 여드름이 생기고, 이후 염증이나 2차적인 감염으로 인해 곪은 여드름 상처가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피부가 움푹 패인 상태에서 피부 재생이 멈춰버린 경우를 말한다. 여드름 흉터가 재생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피부아래 뒤엉켜버린 섬유질이다. 곰보처럼 패여버린 여드름 흉터 아래쪽에는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못한 섬유질이 뒤엉킨채로 고착되어 피부표면 위로 올라오지 못하고 밑으로 꺼져있어 흉이 더욱 심하게 보이게 된다. 우리 눈에 피부 섬유질이 보이지 않아 쉽게 파악하기 어려우며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 뒤엉킨 섬유질을 먼저 제거해줘야한다. 



● 흉터제거에 좋다는 프락셀레이저?

 여드름 흉터 제거에 좋다는 프락셀 레이저시술을 수차레 받아도 만족스럽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프락셀레이저 시술이 효과가 없는 것일까 의문이 들게된다. 여드름 흉터에는 롤링형 흉터, 박스형 흉터, 송곳형 흉터 처럼 다양한 형태가 있다. 대부분의 여드름 흉터의 표면은 거칠고 울퉁불퉁하며 흉터의 경계에 턱이 존재해 프락셀 레이저가 막혀버려 패인 흉터에 완전하게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흉터완화 효과를 보기위해 레이저시술을 많이 받아도 흉터에 레이저가 제대로 닿지 않는다면 그만큼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럼 어떻게해야 여드름 흉터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 3가지 단계별로 알아보겠다.


1. 날카로운 흉터의 경계면을 다듬다.

 여드름 흉터중에서도 넓고 깊게 팬 박스형 흉터와 콕 찍힌듯한 깊고 날카로운 송곳형 흉터는 흉터부위가 차오르더라도 날카로운 계단모양의 경계로 인해 흉터 테두리가 눈에 계속 띄게 된다. 이렇게 날카로운 경계면을 완만한 경사 모양이 되도록 다듬어준다면 송곳모양, 박스형 흉터가 롤링형흉터 모양으로 변형되어 이전보다 균일한 피부로 만들 수 있다. 거칠고 다듬어지지 않은 흉터를 완만하게 다담어주면 그 이후에 하는 레이저시술 효과를 더 볼 수 있다는 뜻이다.


2. 뒤엉킨 섬유조직 제거한다. 

 염증성 여드름 상처가 생긴 이후 일반적으로 새살이 돋아나는 과정에서 피부 섬유질들이 비정상적으로 엉겨붙어 피부 안쪽으로 당기는 힘이 작용하여 피부가 패이게 된다. 이렇게 뒤엉킨 섬유조직을 공기를 이용하여 끊어주는 시술을 피부과에서는 에어서브시전이라고 부른다. 공기압을 이용해 뒤엉킨 섬유조직을 제거해주는 시술이다.


3. 패인 흉터에 새살을 채워준다.

 날카로운 흉터의 경계면을 다듬고 뒤엉킨 섬유조직을 제거하고나면 패인 흉터에 새살을 차오르게 해주는 시술을 프락셀듀얼 시술이라 한다. 프락셀듀얼은 점점 거칠고 패인 피부표면을 점진적으로 다듬어나가 매끈한 새살로 재생시키는 방법이다.



● 프락셀레이저 시술은 주의가 필요하다!

 프락셀레이저 시술은 여드름흉터, 기미, 잡티 등의 색소질환, 주름 등의 피부트러블을 개선해주는 시술이다. 아주 미세한 구멍을 뚫어 진피층까지 레이저가 침투하여 콜라겐과 탄력섬유인 엘라스틴의 활성화를 유도해 새살이 돋아나도록 하여 피부에 재생효과와 탄력을 가져온다. 하지만 시술후 관리가 미흡하면 오히려 피부가 상하거나 예민, 민감성 피부상태가 되어 더 악순환이 되게 된다.


 프락셀 레이저시술 당일에는 최소 24시간 동안 세안을 피해야한다. 시술 후 붉음증은 새로운 표피가 생겨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기에 3~5일정도 지속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감소한다. 시술 다음날부터 화장을 할 수 있지만 화장품 자체가 화학제품이기에 피부에 자극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시술 후 생긴 딱지는 5~7일 이후 자연적으로 탈락되며 피부가 재생되어 떨어지기 전까지는 새살이 충분히 차오를때까지 손으로 절대! 일부러 떼어내지 말아야한다. 세안시 에는 자극적이거나 필링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가벼운 샤워는 가능하지만 일주일정도는 습한 사우나, 찜질방, 땀흘리는 운동, 수영등은 자제해야한다. 원활한 피부재상을 위해 충분한 수면과 함께 재생크림과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야한다. 특히 레이저시술 이후 몇개월동안은 피부표면이 얇아져있기 때문에 새살이 오르기까지 햇빛에 자극을 덜줄 수 있도록 자외선 차단제를 평소보다 꼼꼼히 발라야한다. 더불어 피부재생을 방해하는 음주와 흡연은 피부가 나을때까지 자제해야한다.



댓글